재테크

매일 돈이 쌓이는 앱테크란? -앱테크 개념-

junymoney 2021. 4. 6. 22:23
반응형

매일 돈이 쌓이는 앱테크란? -앱테크 개념-


안녕하세요, junymoney입니다. 오늘은 경제 및 재테크 첫번째 이야기인 앱테크입니다.

 

앱테크는 App+Tech (애플리케이션과 재테크)의 합성어로 스마트폰을 활용해 돈을 버는 재테크를 의미합니다.
주로 광고를 보거나 출석체크 미션을 수행하면 일정 부분의 포인트 또는 쿠폰, 최근에는 가상화폐 코인등 다양한 리워드를 지급하는 재테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앱테크 개념

 

매일 돈이 쌓이는 앱테크 유형

 

1. 화면 잠금 형태의 상시노출형 앱테크
상시 노출형은 휴대폰 잠금화면을 풀 때 마다 포인트가 쌓이는 상시노출형태로 주로 잠금화면을 풀어서 광고를 보면 리워드를 받는 앱테크 유형입니다. 하나은행 포인트를 모을 수 있는 하나멤버스 앱, 롯데 엘포인트를 모을 수 있는 L.POINT 앱에서도 포인트를 모을 수 있습니다. 화면 잠금 형태의 앱테크 어플을 여러개 설치하게 되면, 휴대폰 잠금화면을 열 때마다 잠금화면을 여러개 풀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도 합니다. 또 앱이 기본적으로 잠금화면에서 실행되기에 배터리 소모 및 휴대폰이 느려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출석체크형 앱테크
제가 가장 좋아하면서 참여하기 쉬운 앱테크 유형으로서 매일 출석체크를 하면 소량의 포인트 또는 리워드를 발급받는 앱테크입니다. 주로 금융/쇼핑 앱에서 많이 활용하는 앱테크로, 연속출첵 또는 한달 동안 빠지지 않고 출첵을 하게 되면 더 많은 보너스 포인트를 주기도 합니다. 은행사나 대기업에서 제공되는 앱에서 출석체크 포인트를 모을 수 있기에 롯데엘포인트, OK캐쉬백과 같은 포인트를 여러개의 앱을 사용하여 포인트를 모으고 현금화 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주요 포인트를 모을 수 있는 앱테크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3. 퀴즈 및 설문조사형 (참여형) 앱테크
퀴즈를 풀거나 설문조사, 또는 광고를 보게되면 이에 따른 리워드를 받게 되는 앱테크 유형입니다. 주로 금융/쇼핑 앱에서 자사 행사 및 이벤트 정보를 알리기 위해 퀴즈를 내며 해당 퀴즈를 풀게 되는 경우 포인트를 받게 됩니다. 대표적으로는 신한에서 제공하는 쏠퀴즈, 리브메이트에서 제공하는 퀴즈가 있습니다. 퀴즈는 매일 문제를 풀어야 하기에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검색, 힌트를 봐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기도 합니다.


4. 만보기형 앱테크
걸어 다니면 포인트나 리워드가 쌓이는 앱테크 유형입니다. 앱테크 어플에 위치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단점이 있으며, 만보기형 앱들은 이동 시마다 실행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심한 편입니다. 위에 화면 잠금 형태의 상시노출형 앱테크와 함께 쓰게 될 경우 배터리 소모가 빨리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보기형 앱테크는 하나은행에서 제공하는 하나멤버스, 현대포인트를 모을 수 있는 H.Point, OK캐쉬백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오락_OK캐쉬백 앱에서 포인트를 모을 수 있습니다.

 


앱테크의 장점과 단점


장점1. 접근성이 낮다.
앱테크는 기본적으로 누구나 하기 쉬우며 다양한 앱테크들이 있기에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어플을 깔아 포인트 또는 리워드를 모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게 시간을 내지않고 출퇴근 이동하면서 쉬는시간에 앱테크를 하여 포인트를 모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점2. 하나의 포인트를 여러개의 어플로 적립할 수 있다.
금융 또는 대기업에서 제공되는 포인트들을 다양한 어플로 하나의 포인트를 모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든다면 롯데에서 제공하는 롯데엘포인트는 크게 L.POINT, 파스퇴르 몰&아이, 세븐일레븐, 하이마트, 롭스, 롯데슈퍼프레시 등 어플에서 모두 롯데엘포인트를 모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나의 포인트를 다양한 어플로 모으게 되면 해당 포인트를 쉽게 쌓을 수 있습니다.

장점3. 추천인, 친구초대 이벤트로 리워드를 더 많이 얻을 수 있다.
대부분 앱테크에서는 앱사용자들을 늘리기 위해 어플에서 추천인, 친구초대와 같은 이벤트를 제공하며 추천링크 또는 번호로 어플을 설치하게 되면 추천한 사람에게 포인트 또는 리워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사람을 많이 초대하게 될 수록 포인트가 많아지며 이는 기본적으로 혼자 앱테크를 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추천인 또는 친구초대 이벤트는 추천인, 추천받는 사람 모두에게 추가 보너스 포인트를 주기에 앱테크에서 빠질 수 없는 장점입니다. 추천인, 친구초대 이벤트가 있는 앱테크들은 따로 정리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단점1. 개인정보 및 스팸문자가 마케팅에 활용된다.
앱테크를 하기 위해 다양한 어플들을 설치하게 되면 마케팅 및 수신정보 제공동의를 해야하는 경우가 많기에 개인정보가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어 스팸전화나 문자를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특정 포인트나 리워드를 받기 위해 개인정보를 입력하는 경우가 많은데, 해당 개인정보가 마케팅 수단으로 쓰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단점2. 데이터 요금 및 배터리 과부화
앱테크는 기본적으로 앱이 실행되거나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있기에 휴대폰 배터리를 소모하게 됩니다. 이에 앱테크를 하다보면 휴대폰 배터리가 빨리 줄어들어 충전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기도 합니다. 또 앱테크는 특정 광고를 보거나 퀴즈를 풀어야 하는 경우가 많기에 데이터가 쓰이게 됩니다. 이에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가 아닌 분들은 반드시 Wi-Fi를 켜놓고 앱테크를 하는거를 추천드립니다.


앱테크는 꾸준히 하게 되면 소비를 줄일 수 있는 소비방어형 재테크입니다. 출퇴근 잠깐의 시간으로 스벅 기프티콘과 포인트를 현금화 하여 카페에서 커피를 사거나 편의점에서 물건을 사는데 앱테크로 모은 포인트로 사게 되는 기쁨을 얻기를 바랍니다.
최근에는 앱테크로 기프티콘, 가상화폐나 코인, 모은 포인트를 현금화하거나 금을 살 수있는 등 앱테크의 리워드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도 앱테크로 모은 포인트를 기프티콘을 구매하거나 금을 사는데 쓰고 있기도 합니다. 여러분들도 앱테크로 소비를 방어할 수 있는 재테크를 시작해보아요!!

반응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