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P2P 금융투자 알아보기 -펀펀딩 후기-

junymoney 2021. 7. 8. 22:29
반응형

P2P 투자 알아보기 -펀펀딩 후기-

안녕하세요, junymoney입니다.

오늘은 P2P 금융투자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제가 직접 경험한 P2P 투자 플랫폼인 펀펀딩 후기입니다.

P2P금융투자펀펀딩이미지
P2P 금융투자 펀펀딩 후기

포스팅에 앞서 우선 절대로 P2P투자를 권유 및 홍보하는 글이 아니며,

제가 직접 경험했던 P2P투자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P2P 투자의 개념

 

P2P 금융 및 투자는 Peer To Peer finance의 약자로, 대출자와 투자자를 직접 연결하는 형태의 금융상품입니다. 

돈을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와 돈이 필요한 대출자 및 업체를 P2P플랫폼 업체를 연결하여 투자자와 대출자 사이에 돈이 오가게 하는 서비스 입니다. 

이 때 투자자는 돈을 빌려주는 대가로 일종의 이자 수익을 얻게 되며, P2P플랫폼 업체는 투자자사와 대출자를 연결하는 수수료 형태의 수익을 얻게 됩니다. 

 

P2P 투자 상품

 

P2P 투자는 부동산 담보대출, 프로젝트 파이낸싱 대출, 소상 공인 대출 등 다양한 투자상품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쉽게 개인이 부동산에 소액투자 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안정성이 검증되지 않은 상품들도 많으니 신중한 검토를 통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P2P 투자 펀펀딩 후기

 

2020년에 P2P 투자는 토스에서 어니스트펀드,테라펀딩과 같은 부동산 소액투자를 쉽게 할 수 있게 하여 부동산 소액투자를 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에게는 인기가 많았습니다. 

당시 연 8% 이상의 금리를 제공한다는 문구로 많은 소액투자자들을 모집하였으나 투자원금이 손실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아직도 투자금을 받지 못한 투자자들이 투자원금이 손실되어 집단 소송을 하는 일도 있다고 기사를 통해 접하게 되었습니다. 

투자 손실의 위험이 있기에 다른 부동산 소액투자를 찾다가 우연히 지인으로부터 펀펀딩 P2P 투자를 알게 되었습니다. 

펀펀딩은 공공기관 채권전문 P2P금융상품입니다.

즉, 공공기관 수주를 받은 업체가 공사 진행을 위한 자금을 P2P 투자자를 통해 마련하는 방식입니다.

공공기관 채권 상품이기에 상대적으로 다른 부동산 소액투자보다 안전하다고 생각되어 투자를 하게 되었습니다. 

P2P투자 펀펀딩의 투자 가능 한도는 최대 1,000만원이며 투자상품별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당시 새로 오픈되는 P2P 펀딩상품의 경우에도 하루에 몇 시간 정도면 다 금방 마감되였습니다. 지금도 확인해보니 P2P 펀딩상품들이 다 마감되었네요. 

대부분 P2P 펀딩상품은 투자기간은 약 5개월~8개월정도의 상품이 많았습니다. 

 

참고로 매일 새로 오픈되는 P2P 펀딩상품은 10시 30분에 오픈되게 됩니다. 회원가입을 하게 되면 9시 30분에 문자로 새로 오픈되는 상품에 대해 알림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펀펀딩후기투자이미지
P2P 펀펀딩 투자상품 마감

 

P2P 투자 펀펀딩 수익 

 

지금은 P2P 투자를 하고 있지 않으나, 2020년에 P2P투자를 300만원 정도하여 원금을 제외한 113,653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당시 투자했던 상품들은 투자기간들은 5~6개월 정도에 평균연수익률은 13% 정도의 상품이었습니다. (현재도 동일한 투자기간과 평균연수익률의 상품들이 많습니다.) 

물론 수익을 얻게 되는 경우에는 투자중개수수료(1%), 원청징수(27.5%) 수수료를 지불하여 수익을 얻게 됩니다. 

저는 펀펀딩 P2P 투자를 하면서 다행히 원금손실은 없었으며 현재 펀펀딩 메인사이트에도 연체율 0%라고 홍보 하고 있습니다. 

 

펀펀딩수익투자상품스케줄이미지
P2P투자 펀펀딩 예상 스케줄
P2P투자 펀펀딩 투자 수익

 

P2P투자 느낀점 

 

2020년에는 P2P투자가 인기가 있었기에 펀펀딩 공공기관 채권 상품 투자이기에 안전하다고 생각하여 투자를 하였고, 다행히 원금손실은 없었습니다. 

허나 P2P투자를 하게 되면 투자한 금액은 인출이 되지 않는 묶여져 있는 돈이며, 언제든 원금손실에 대한 우려가 있기에 저의 투자 스타일과는 맞지 않다고 생각되어 투자를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해당 펀딩투자 업체에 전적으로 투자를 의존해야 한다는 장점이자 단점이 있었기에 투자할 종목이나 아이템을 직접 선택하는 저와 같은 투자방식과는 맞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다른 부동산소액P2P 투자업체들과는 다르게 공공기관 채권 상품이기에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생각은 지금도 있기에 가끔 P2P투자에 관심 있는 지인들에게 추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은 P2P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수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언제나 본인에게 있다는 걸 명심하셔야 합니다.

 

P2P투자에 관심 있는 투자자분들이 있다면 우선 믿을만한 회사인지 안전한 P2P 플랫폼인지 항상 확인하고 투자하셔야 됩니다. 

P2P투자는 새로운 형태의 금융투자상품이지만, 투자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기존 투자상품과 크게 다르지 않기에 항상 수익률이 높으면 리스크가 크다는 점은 명심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