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가치주 성장주 분석하기

junymoney 2021. 9. 17. 00:41
반응형

가치주 성장주 분석하기

안녕하세요, junymoney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주식을 하다 보면 많이 보게 되는 가치주와 성장주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치주성장주
가치주 성장주 분석하기

가끔 뉴스를 보다 보면 전문가들이 투자 전략으로 가치주보다 성장주 투자를 권하는 전문가들도 많습니다. 

가치주와 성장주가 먼저 어떤 주식인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치주와 성장주를 완전 나누어서 구분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느 날은 성장주였던 주식이 가치주가 될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가치주

 

기업 규모나 역사, 시장점유율 면에서 업종을 대표하는 주식 종목입니다. 

영업 실적이나 수익 크기, 자산 가치 등에 비해 시세(시가총액)가 낮아 시장에서 저평가된 주식입니다. 

가치주는 대개 시세 변동 폭이 크지 않아서 수익은 낮은 대신 변동성이 작으므로 보수적 투자자가 선호하는 주식입니다. 

가치주는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본 기업들로 이미 시장에서 어느 정도 안정화 단계에 접어든 기업들이 많습니다. 

가치주는 시세가 낮게 평가된 우량주로 가격 변동도 적기에 주가 하락으로 큰 손해를 볼 가능성은 적습니다. 

물론 시세가 큰 변동이 없어서 큰 수익을 빠르게 얻을 수는 없으나, 증시가 불안하거나 하락세일 때는 상대적으로 방어를 잘하여 수익률이 높고 시세가 안정적인 주식입니다. 

그리고 가치주는 대부분 예전부터 있었던 기업들로 성장주에 비해 높은 배당을 주는 주식들이 많습니다.

 

즉, 가치주는 과거 실적을 중시하는 우량주로 큰 가격 변동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주식을 투자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주식입니다. 

 

성장주

 

성장주는 수익성이나 실적이 현재는 크지 않아도 계속 빠르게 성장하는 주식입니다. 

장기적으로 주가 상승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미래 성장 잠재력을 높이 쳐서 투자할 만한 종목입니다. 

성장주 투자는 미래 수익성을 근거로 주가가 빠르게 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 변동에 따른 주가 변동이 크므로 가치주 투자에 비해 손해 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시장이 성장 잠재력을 잘못 평가를 하게 되면 더 큰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주식의 EPS는 낮고 주가가 상대적으로 수익 대비 높아서 PER, PEB은 높습니다. 

 

즉, 성장주는 과거 실적보다는 미래 실적을 중시하는 주식으로 가격 변동이 클 수 있기에 큰 수익과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장주보다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도 있기에 높은 수익률을 원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주식입니다. 

 

 

가치주 성장주 차트 비교

 

아래 성장주와 가치주의 차트를 비교해보면 연도마다 성장주와 가치주의 수익률이 다르게 보입니다. 

이는 주식시장에 따라 성장주와 가치주가 주식시장의 상승을 이끌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재작년과 작년은 성장주가 가치주에 비해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다시 최근에는 미국의 10년 채권 이자가 올라가면서 미국 주식시장의 상승세가 조금은 꺾이면서 가치주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가치주와 성장주는 미국의 주식 시장에 따라 다른 수익률을 기록하기에 가치주, 성장주의 강세가 있는 시기를 잘 분석해서 매수/매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주는 대개 경기회복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호황기에 가치주보다 유리하다고 합니다. 

반면 불황기와 경기회복 초기 단계에는 가치주가 선호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경기회복에 따라 이자율이 오를 것으로 기대되는 경우 이자율에 대한 민감도가 낮은 가치주가 유리할 수 도 있습니다.  (성장주가 가치주보다 이자율 변화에 취약한 부분이 많습니다.)

 

성장주가치주 차트비교
 가치주 성장주 차트 비교

출처 : 시사IN

 

성장과 가치를 다른 개념으로 이분법적으로 생각하기는 어렵습니다.

성장주와 가치주 모두 가치투자의 개념에서 보면 똑같은 가치투자입니다. 

기존에는 성장주였던 주식이 가치주가 되기도 하고, 다시 가치주가 성장주가 될 수 있기에 주식을 가치주 성장주로 무조건적인 분류보다는 그 주식이 갖고 있는 현재와 과거의 실적, 미래 성장성을 고려한 포트폴리오 분배가 필요합니다. 

 

가치주와 성장주를 분류하는 기준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를 성장주로 분류할 수도 있으나, 아래와 같이 가치주로 분류할 수 도 있습니다. 

 

가치주 성장주 주식
가치주 VS 성장주

출처 : the modest wallet

 

주식의 포트폴리오가 성장주만 있다면 성장주가 강세인 시기에는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으나, 성장주가 하락인 시기에는 큰 손실을 볼 수 도 있습니다. 

반대로, 가치주만 담겨 있다면 성장주가 강세인 시기에는 큰 수익을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적절한 비율로 가치주와 성장주를 분배하여 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게 필요합니다. 

포스팅이 유익했다면 공감과 공유,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