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상식

채권이해 및 투자방법

junymoney 2021. 9. 8. 15:54
반응형

채권이해 및 투자방법

안녕하세요, junymoney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채권의 이해 및 투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채권이란

 

채권이란 무엇인가

 

채권(bond)은 정부나 지방자치체, 공공기관, 금융기관, 기업 등이 발행하는 유가증권입니다. 

정책이나 사업 수행에 필요한 거액 자금을 일시에 빌려 장기간 쓰려는 목적으로 발행합니다. 

법에 따라 발행할 수 있는 곳이 정해져 있고, 자본시장법이 정한 규칙을 따라 거래하게 됩니다. 

단위 가격, 상환 만기, 금리를 정해서 발행합니다. 

발행 뒤에는 발행자가 채권 매입자에게 정기적으로 또는 만기에 이자를 줍니다. 

만기가 정해져 있지만 만기 전이라도 매매가 가능합니다. 

 

채권의 종류

 

채권은 크게 발행 주체, 상환 기간, 보증 유무, 원금 지급형태, 이자지급 형태로 분류가 됩니다. 

복잡하게 볼 수 있으나, 주로 발행 주 채 별과, 상환 기관별로 많이 비교해서 채권을 보게 됩니다. 

 

발행 주체는 국가에서 발행한 채권은 국채, 지방자치단체에서 발행하는 채권은 지방채, 회사에서 발행하는 채권은 회사채로 분류됩니다. 

상환 기간은 단기채(1년 이하), 중기채(1년 초과 5년 이하), 장기채(5년 초과)로 분류됩니다. 

채권 이자 수익률만 본다면 단기채보다는 최소 중기채부터 수익률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회사채는 신용 등급이 높고 안정성이 보장되는 투자 적격의 우량채, 신용 등급이 낮고 리스크가 높으나 수익 변동 및 이자가 높은 하이일드채로 나뉩니다. 

 

채권 투자는 다소 안정적인 투자이기에 가급적 신용도가 높은 AAA, AA, AA 등급의 우량채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투자 전략입니다. 

채권종류이미지
채권종류

출처 : 007bond.co.kr

 

채권투자

 

채권은 투자 관점에서 볼 때 안정성이 돋보이는 투자 수단입니다. 

공공기관과 금융기관 등 주로 신용도가 높은 곳에서 발행하는 채권은 거의 100% 원리금 지급이 보장되기 때문입니다. 

대개 만기가 길지만 증권사 등 금융기관이 매매를 중개해주므로 매매하기도 쉽습니다.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을 때는 담보로 맡길 수 있어서 유동성과 환금성도 높습니다.

또 주식처럼 시세 등락이 심하지 않기 때문에 만기 전에 팔아서 매매 차익을 낼 생각으로 투자하더라도 손실 가능성이 낮습니다. 

 

채권 투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1. 사들인 뒤 만기까지 보유하면서 정기적으로 이자를 벌거나, 만기에 원금과 이자를 다 받는 방법

2. 보유 도중에 팔아넘겨 매매 시세 차익을 보는 방법

 

채권매매 시점 (언제 사고 언제 팔까?)

 

채권은 종목수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발행자가 같아도 거래 조건과 발행 시기가 다르면 발행 채권 하나하나를 별개 종목으로 보고, 같은 발행자가 별개 종목을 얼마든지 발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채권을 발행할 때는 액면가, 만기, 표면금리를 표시합니다. 

 

표면금리는 고정되어 있으며, 채권 증서에 적힌 금리입니다. 

시장금리는 변동되며, 채권 시장에서 책정되는 금리입니다. 

 

이미 발행되어 유통 중인 채권 시세는 시장금리와 반대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채권 값과 시장금리가 반대로 움직인다'라고 말합니다. 

이때 '채권 값'은 발행가가 아니라 시세(시장 가격)를 가리키는 점입니다. 

 

시장금리가 높을 때 (즉 채권 매매가가 낮을 때) 사고, 시장금리가 내린 다음 (즉 채권 매매가가 오른 다음) 팔면 됩니다.

채권 가격을 기준으로 보면 시세가 낮을 때 사고 높을 때 팔면 되니까 보통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채권매매
채권매매시점

출처: punpun 

 

예를 들어 향후 시장금리가 떨어진다면 현재 유통 중인 채권은 시세가 오를 테니 사야 합니다. 

사두었다가 시장금리가 충분히 떨어진 뒤 (즉 채권 시세가 충분히 오른 뒤) 팔면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만약 만기 전에 매매를 해서 시세 차익을 보려면 시장금리 동향을 주시해야 합니다. 

시장금리가 채권 투자 수익에 상관관계 영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채권과 금리의 상관관계, 채권에 대한 다른 정보는 다음 포스팅에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이 유익했다면 공감과 공유,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loading